네이버쇼핑/상위노출 정보

그럴줄 알았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시작

dream.naknak 2016. 10. 10.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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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광고매출 1조 4천 추정, 지상파 방송 3사의 2배, 광고 시장 포식자 등으로 불리는 네이버!!!


네이버쇼핑에 큰 변화(?)를 가져올 상품광고 시스템을 새롭게 시작합니다. 새로운 시스템을 소개 해 드리기 전에 기존 상품광고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시죠.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패션스퀘어]와 [리빙스퀘어]로 노출되던 클릭초이스상품광고가 2015년 12월 17일부터 [파워상품]으로 서비스 명칭으로 변경이 되었으며 패션과 리빙 상품만 광고가 가능합니다. 서비스 되고 있는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PC에서는 통합검색화면 우측에 파워상품으로 패션, 리빙 상품 모두 별도의 카테고리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별도의 위치에 파워상품이라는 명칭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기 때문에 통합검색화면에서 보여지는 쇼핑 검색결과 화면의 순위에 영향이 없습니다. 즉, 상품에 대한 최적화가 되어 6위~8위(상품 카테고리에 따라 다름)에 위치하고 있으면 통합검색화면 쇼핑 검색결과에 내 상품이 보여지는 것이지요.


          


모바일에서도 패션상품은 통합검색화면에서 파워상품으로 왼쪽 그림처럼 상단에 별도로 배치되어 서비스가 되고 있고, 리빙상품은 쇼핑 검색결과 상단에 우측 그림처럼 배치되어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리빙의 경우도 별도의 광고 상품으로 표시가 되어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이제 새로운 쇼핑검색광고 노출 위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노출형태 및 개수


출처 : 네이버


통합검색화면에서 노출위치입니다. 통검화면 네이버쇼핑 영영에 PC, 모바일 동일하게 2개 노출이 된다고 합니다. 중요한 점은 광고상품이지만 네이버쇼핑 영역에 노출이 된다는 점이죠. 서비스가 되고 나면 통검화면 네이버쇼핑 영역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입니다. 일반 상품의 노출 개수는 줄어드니까요. 물론, 쇼핑검색광고를 하는 상품에게는 매우 매력적이기는 합니다. 해당 키워드에 항상 상위에 위치하고 있으니까요.


출처 : 네이버


쇼핑검색화면에서는 노출 개수가 더 많아집니다. 모바일은 4개, PC는 무려 5개 입니다. 노출위치는 검색결과 상단입니다.


2. 노출순위결정방식

광고주가 상품 단위로 적용한 '입찰가'와, 이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상품의 '연관도'에 의해 광고 순위 결정


3. 과금방식

클리이 일어난 횟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CPC 과금 방식


4. 쇼핑검색광고 일정

  • 2016년 10월 18일 - '새로운 광고시스템' 내 광고 등록 기능 오픈

  • 2016년 11월 10일 - 쇼핑검색광고 노출 시작

새로운 쇼핑검색광고 서비스의 중요한 점은 광고 상품이 네이버쇼핑 영역으로 들어온 것 입니다. 사용자가 가장 많이 접하고 클릭 할 확률이 높고 업체별 경쟁이 가장 치열한 곳에 쇼핑검색광고 서비스를 하고 네이버의 광고 매출은 더욱 탄력을 받겠네요


노출 위치로 인해 광고상품과 일반상품과의 구매자의 인지가 낮아져 광고상품과 일반 상품과의 경계가 모호해질 것이고, 인기 있는 키워드 입찰가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고, 상위노출에 대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 같네요. 광고를 하지 않고 상단에 노출하기 위한 공간이 많이 줄어드니까요.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 초기에 얼마만큼 준비하느냐에 따라 경쟁력이 많이 달라집니다. 럭투도 예전처럼 매출이 오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만큼 상품도 많아지고 많아진 만큼 내 상품을 노출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죠. 쇼핑검색광고도 초기 선점이 많은 영향을 미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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