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쇼핑/상위노출 정보

네이버쇼핑 상품명 작성 비법 공개

dream.naknak 2016. 10. 17. 0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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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쇼핑 검색이 잘 되기 위한 방법 및 정보들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방법들을 들어보면 비슷비슷 하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심지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가이드조차도 틀립니다. 가이드대로 작성되지 않은 상품들이 상위권 심지어 1등을 차지 하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품명 작성하는 방법 에 대해 풀어보려 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가이드와, 일반적으로 많이 돌아다니는 정보와 함께 정리 해 볼께요.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네이버쇼핑 상위노출 로직은 여러가지 변수들이 작용을 많이 하고, 로직도 여러 개를 롤링 즉 주기적으로 바꾼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확률을 높이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겁니다.




이 그림은 네이버쇼핑 공부 좀 해 보신 분들은 많이 보셨을 겁니다. 네이버쇼핑 검색엔진은 이런 부분들의 점수를 합산해서 순위를 정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라는 내용을 네이버쇼핑 검색엔진에 맞게 만든 축소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SEO가 궁금하신 분들은 구글에서 What is SEO?  로 검색해 보세요.


그럼, 본격적으로 상품명 작성법에 대해서 썰을 풀기 전에 네이버 가이드부터 보시죠~


I NAVER 표준 상품명

사용자가 당신의 상품을 잘 찾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명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제조사, 유통 채널에서 이용되는 공식적인 상품 정보 만을 사용하고, 상품 정보에 이벤트, 구매 조건 등의 판매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브랜드, 제조사, 시리즈, 모델명은 공식 명칭 만을 사용하고, 색상 명칭, 상품에 포함된 수량, 상품의 속성 등은 임의로 변경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지식쇼핑에서는 쇼핑에서 사용되는 키워드에 대해서 언어 전문 인력이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동의어/유의어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영문, 오타, 외래어 표기 등 여러 가지 형태를 구축하고 있으며, 해당 동의어/유의어는 검색에서 자동 처리되기 때문에 중복 기재할 필요가 없습니다. 공식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 하나(가능하면 외래어 표기에 따른 한글로 기입)만 기입하시면 됩니다. 상품명에 많은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고 해서 검색이 잘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중복 단어 사용 및 상품명과 관련 없는 키워드, 수식어, 판매조건 등을 기입하면 어뷰징으로 인식되어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이는 정확한 상품명을 제공하는 판매자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검색 편의를 위한 장치입니다


    • 아래 내용은 있다면 필수적으로 기입하고 가능한 아래 순서대로 기입

      • 브랜드/제조사

      • 시리즈

      • 모델명 (모델 코드)

      • 상품 유형 (형태)

      • 색상 : 다중 색상 허용

      • 소재

      • 패키지 내용물 수량

      • 사이즈

      • 성별 나이 표현 (남성/여성/유아)

      • 속성 (Spec, 용량, 무게, 연식, 호수) 

    • 50자 내외의 텍스트 사용을 권장하고 조사, 수식어 사용하지 않음 (최대 100자 허용)

    • 상품과 관련 없는 브랜드, 제조사, 동일한 상품명을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음

    • 셀러, 쇼핑몰명, 상호명을 사용하지 않음 (판매처명으로 별도 노출됨)

    • 한글을 이용하고 필요한 경우에 영문을 사용, 숫자는 아라비아로 표현함, 한글/영문 외에 다른 언어는 사용하지 않음

    • ( ) - = [] / & 등 외의 특수문자 및 기호는 사용하지 않음

    • 패키지 상품의 경우 내용물의 숫자를 정확히 표현

    • 이벤트, 판매조건, 할인 가격, 쿠폰, 적립 등은 기입하지 않음, 별도로 준비된 이벤트, 가격, 쿠폰, 적립 필드를 이용

    • 하나의 상품 만을 판매하고 단일 정보만 기입함, 카테고리 및 유형이 다른 상품을 하나의 상품으로 묶어서 판매하지 않음 

 [  대표적인 상품명 예시  ]

  • 파나소닉 루믹스 DMC-GM1 디지털 카메라 (1210만 화소, 마이크로포서스)

  • 애플 MGXC2KH/A (뉴맥북프로 레티나 15인치, 16GB RAM, 256 GB SSD)

  • GUESS 남성 스키니 데님 청바지 2599 다크 인디고

  • 왕자행거 뉴 프리미엄 드레스룸 완전밀폐형 3P (선반형)

  • 아모레퍼시픽 헤라 옴므 셀 프로텍션 선커버 레포츠 50ml (SPF50)

  • 마미포코 팬티형 4단계 대형 38매 (남여선택) 


지금까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표준 상품명 작성법입니다. 예시가 공산품 위주로 되어 있어 새로 상품명을 작성하거나 자체 제작 상품들은 어려움을 작명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제 경험담을 바탕으로 돌아다니는 상품명 작성법에 대해서 정리 해 보겠습니다.


1. 브랜드, 모델명, 제조사 등 상품정보를 정확하게 표시하여 30자 미만으로 짧게 등록합니다.

   - 네이버에서는 100자까지 입력이 가능하지만 50자 내외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30자 미만은 모바일 기준을 말하는 겁니다. 모바일에서는 너무 길면 ... 으로 단축처리가 되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이죠. 글씨가 잘리면 검색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확인 좀 해 보고 싶네요.


2. 상품명에 카테고리명 3개, 브랜드나 제조사명 3개 이상 포함되지 않도록 작성합니다.

   - 컨설팅 중 상품명을 '티 바지 스커트 쓰리피스 코디세트 (블랙/그레이/레드)'로 작성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상품명 수정하니 바로 최적화 되더군요. 카테고리가 몇 개인지 보이시지요?


3. 핵심키워드를 선정하시고, 조회수를 높일 세부키워드로 상품명을 작성합니다.

   - 키워드 발굴은 공부하셔야 합니다. 노하우 이기도 하구요~ 설명하기에도 만만치 않습니다. 연관검색어, 인기검색어 활용하세요.


4. 상품명은 단어별로 구별하고, 특수기호는 제거(꼭 필요한 경우 / 만)

   - 네이버에서 허락하는 특수기호는 ( ) - = [] / & 입니다. 되도록 / 만 사용하시고 대괄호([]) 도 많이 사용하고 상위 순위에도 많이 보이네요. 검색엔진에서 상품명에 특수문자는 검색시 무시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모니터링 등에 의해 감점 요인 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단어별 구별은 "가을플리츠원피스" 보다 "가을 플리츠 원피스" 라고 쓰라는 이야기입니다. 가을원피스로 검색하면 어떤 것이 유리 할까요?


5. 제품과 관련없는 홍보성 문구, 유인 무구는 넣지 말아야 합니다.

   - 이 부분은 모니터링에 의해서 감정 되고, 신고에 의해서도 문제가 되니 사용하지 마세요. 최적화된 다른 상품들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6. 상품명은 등록 후 되도록 변경하지 않습니다.

   - 검색 시 순위와 밀접하게 연관 되어 있는 것이 상품명입니다. 상위 상품을 상품명 변경으로 하위로 내려가는 경우 경험 많이 하셨을 겁니다. 상품명을 변경하는 케이스가 몇 가지 있긴 한데, 나중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유입이 안 된자고 자주 상품명을 변경하는 케이스를 작업 하고 있는데 순위 상승의 거의 안 되고 있습니다.


더 생각이 안 나네요. 이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잘못된 상품명 예를 몇 가지 정리 해 보겠습니다.


I NAVER 잘못된 상품명


브랜드 중복 기재 및 오타

BAD   - [몽클레어(MONCLER)][몽클레어] [여성 패딩 CHARPAL/라벨루쏘] 49372 05 54155 999

GOOD 몽클레어 여성 패딩 CHARPAL 라벨 루쏘 49372 05 54155 999


배송/할인/주문/판매 조건 관련 문구 삽입

BAD   - [무료배송] [파나소닉] [당일발송] ER 1611 (신형) 바리깡 

GOOD 파나소닉 ER1611 바리깡 


수식어 사용

BAD   에나멜/로퍼/정말 예쁜 실루엣/굽 4cm/l.0093

GOOD 에나멜 로퍼 L.0093 (굽 4cm, 모 던스타일, 아이보리/버건디/블랙) 


키워드 반복 사용

BAD   LF 본보야지 네임텍 캐리어네임텍 여행가방네임텍 (본보야지네임텍) 

GOOD LF 본보야지 여행 캐리어 네임텍 



좀 보이시나요? 네이버에서도 권장한다  이지 이렇게해라  는 아닌 듯 합니다.  잘못된 상품명으로 상위에 랭크 되어 있는 경우도 종종 보이니까요. 모니터링에 걸리면 저품질 될 수도 있으니 가이드는 지키고 중요한 키워드에 집중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카테고리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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